군 내부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일은 다반사다. 군 내에서의 사고는 사전 점검을 통해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부류의 사고도 있지만 터지기 전엔 도저히 막을 수 없는 사고도 존재한다.
현재 군 인사평가에선 그 어떤 사고라도 발생했을 경우 인사상 불이익을 피할 수 없다. 승진이 걸려 있는 상황에서 장교들은 사고 발생을 은폐하기 급급해지며 이로 인해 더 큰 사고가 발생하곤 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군 내부 인사평가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사고가 발생하면 기존처럼 인사 평가에서 감점을 하되 어떻게 사후처리를 했느냐에 따라 점수를 만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점수 만회 기준은 사고 처리 과정에서의 투명성과 처리속도를 중심으로한다. 만회 기준을 3등급으로 나누어 상 등급일 때 완전 만회시켜주도록 하고 하 등급의 경우 기존과 같은 수준으로 감점하도록 한다. 중 등급일 때는 처리 완료 후엔 별도의 교육과 관리를 통해서 인사상 손해를 만회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사후처리가 투명하고 빨랐다고 해도 만회 이상으로 가산점을 줘서는 안된다. 놀부가 보상을 바라고 제비의 다리를 고의로 부러뜨린 것과 같이 가산점을 바라고 고의로 사고를 일으킬 우려가 있다.
상 등급 책정에 인색해서도 안된다. 만회하기가 너무 어렵다면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은폐하려는 시도가 재발생할 위험성이 있다. 하 등급 부여가 지나치게 어려워서도 안된다. 하 등급을 받을 일이 없다면 사후처리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준을 세우는 데 어느정도 까다롭고 번거로운 절차가 있을지라도 위와 같이 사고를 만회할 수 있는 인사 평가 기준으로 새롭게 평가한다면 군내 사고 은폐 시도와 은폐로 인한 더 큰 사고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about me
박성국
안녕하세요. 박성국입니다.
인기글
-
소하2동에는 통칭 대머리산이라고 불리는 소하근린공원이 있다. 미도아파트, 현대아파트를 끼고 있는 뒷산으로 구름산으로도 이어져 산을 타고 가다 보면 보건소까지도 갈 수 있는 공원이다. 소하근린공원에는 농구장이 있다. 예전에는 농구장과 함께 배드민턴장도 ...
-
영화 파묘가 관객수 900만 명을 넘기고 천만을 앞두고 있다. 나도 얼마 전 CGV에서 파묘를 보고 그 900만 중의 하나가 되었다. 예전부터 퇴마록과 신비소설 무 등의 소설을 보며 오컬트를 즐겨 봐왔던 나에게 파묘는 영상 컨텐츠로써 또다른 재미를 선...
-
이 방법을 사용하면 모든 사이트에서 방문했던 링크의 색을 바꿀 수 있다. 1. 크롬 웹스토어에서 확장프로그램 tampermonkey를 설치한다. https://chromewebstore.google.com/detail/dhdgffkkebhmkfjoje...
-
22대 국회의원 선거방송심의위원회(이하 선방위)가 서울시의 미세먼지 농도 수치를 강조하며 '파란색 숫자 1'을 화면에 띄운 문화방송 MBC 뉴스데스크 날씨예보 방송에 대해 오늘 4일 관계자 징계를 의결했다. 이번 선방위는 역대 최고 수위...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