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내부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일은 다반사다. 군 내에서의 사고는 사전 점검을 통해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부류의 사고도 있지만 터지기 전엔 도저히 막을 수 없는 사고도 존재한다.
현재 군 인사평가에선 그 어떤 사고라도 발생했을 경우 인사상 불이익을 피할 수 없다. 승진이 걸려 있는 상황에서 장교들은 사고 발생을 은폐하기 급급해지며 이로 인해 더 큰 사고가 발생하곤 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군 내부 인사평가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사고가 발생하면 기존처럼 인사 평가에서 감점을 하되 어떻게 사후처리를 했느냐에 따라 점수를 만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점수 만회 기준은 사고 처리 과정에서의 투명성과 처리속도를 중심으로한다. 만회 기준을 3등급으로 나누어 상 등급일 때 완전 만회시켜주도록 하고 하 등급의 경우 기존과 같은 수준으로 감점하도록 한다. 중 등급일 때는 처리 완료 후엔 별도의 교육과 관리를 통해서 인사상 손해를 만회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사후처리가 투명하고 빨랐다고 해도 만회 이상으로 가산점을 줘서는 안된다. 놀부가 보상을 바라고 제비의 다리를 고의로 부러뜨린 것과 같이 가산점을 바라고 고의로 사고를 일으킬 우려가 있다.
상 등급 책정에 인색해서도 안된다. 만회하기가 너무 어렵다면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은폐하려는 시도가 재발생할 위험성이 있다. 하 등급 부여가 지나치게 어려워서도 안된다. 하 등급을 받을 일이 없다면 사후처리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준을 세우는 데 어느정도 까다롭고 번거로운 절차가 있을지라도 위와 같이 사고를 만회할 수 있는 인사 평가 기준으로 새롭게 평가한다면 군내 사고 은폐 시도와 은폐로 인한 더 큰 사고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about me
인기글
-
컴퓨터가 너무 버벅대서 DDR4 16G PC4-21300 메모리를 2개 다나와 최저가 샵에서 구매했는데 구매하고 혹시나 하고 알아보니 DDR3 끼던 보드에는 호환이 안되는 거였다. 그래서 DDR3으로 메모리를 다시 알아보니 가격이 너무 비싸서 살 수가...
-
권상우 주연의 코믹 휴먼 액션 영화. 주인공은 어릴 적 부모님을 잃고 국정원의 요원으로 발탁돼 활동하다가 끊임없는 암살작전에 지쳐 자신의 꿈이었던 만화가가 되기 위해 사고사로 위장한 채 새 인생을 살게 된다. 물론 만화가의 길은 배고팠으니 인기 없는...
-
2021년도 최저임금 시급이 올해보다 130원 오른 8720원으로 결정됐다. 인상률 1.5%는 1988년 최저임금제가 도입된 이래 가장 낮은 수치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labor/95352...
댓글 쓰기